반응형

로버트 기요사키는 ‘FAKE’란 책을 통해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가짜인지’ 확인하는 행위는 부유와 가난뿐 아니라 심지어 생사를 가를 수도 있는 중요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런저런 가짜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는 더 이상 눈과 귀를 믿을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이 가짜인지, 왜 가짜를 만들어내는지 그 이유를 알아봐야겠습니다. 

 

페이크 책 표지
책표지, FAKE(페이크)

 

FAKE MONEY / 가짜 돈

가짜 돈에 대한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1944년 브레튼우즈 협정을 통해 최초의 국제 통화가 된 달러화. 그런데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1971년 8월 15일 미국 달러화에 대한 금본위제를 폐지한다고 발표를 합니다. 그것은 미국 달러화의 금태환이 중지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이젠 더 이상 은행에 달러를 가져가봤자 금으로 바꿔주질 않습니다. 돈의 실질적 가치가 사라진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로버트 기요사키는 가짜 돈의 탄생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는 막연히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돈을 찍어낸다는데 그 돈은 도대체 어디로 가는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아마도 그 돈들은 부동산 가격을 올려놓는 등 각종 자산의 가격을 올리고 있는 게 아닌가 저는 막연히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그 돈들이 모두 가짜 돈이라니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이 더 많아졌습니다. 

 

명목화폐가 되었으니 정부 또는 중앙은행에서 필요한 만큼 돈을 찍어내기도 하고 한편으론 보편적 현금강탈을 통해 돈을 회수하기도 하며 정부가 찍어낸 가짜 돈은 부자들은 더 부자로 만들고 가난한 사람과 중산층은 더 가난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정부가 돈을 찍어내고 있다는 사실만 인지해도 경제적으로 생존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럼 진짜 돈은 무엇일까요? 그러고보니 화폐가 어떻게 형성되며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배운 적이 없네요. 우선 돈은 교환매개로서의 구매력을 지니고 있어야 하고 가치 저장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신의 돈으로 금과 은, 정부의 돈으로 달러, 유로, 엔 등의 명목화폐, 대중의 돈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잡코인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대붕괴를 대비해 저자는 다양한 자산으로 배분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 말합니다. 

 

장기투자를 주로 하는 저에게 이 책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거품이 터지면 대부분의 패배자들은 ‘장기투자’를 맹목적으로 신봉하던 평범한 투자자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장기 투자는 효과가 있을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고 알려줍니다. 지금과 같이 모든 자산의 가격이 내려가는 어려운 시기에 이 얘기를 들으니 제 멘탈이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제 투자 방식에 생존투자 컨셉을 도입해야겠습니다. 

 

 

FAKE TEACHERS / 가짜 교사

이제 가짜 교사 챕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가짜 교육은 좁고 한정된 생각을 하게 만들지만 진짜 교육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에서 “어떻게 해야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는 저의 핵심 철학이기도 해 더욱 공감이 되었습니다. 

 

실수는 배움의 기회이다. 실수를 통해 배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 실수를 인정한다는 건 쉽지가 않습니다. 꼭 패배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거든요. 그래서 사람들은 실수하지 않은 ‘척’하거나 거짓말, 변명, 비난을 통해 모면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실수는 성공의 열쇠라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실수를 잘 활용해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내가 옳다’는 데서 오는 광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저자는 나 자신의 생애는 물론 인류의 역사를 돌아보면 대부분의 문제들이 ‘내가 옳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시작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겸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 투자도 가만히 바라보면 항상 그것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내 방법이 옳지 않다면 꼭 실패한 것 같고 게임에서 진 것 같은 기분 때문에 타이밍과 선택에 있어 실수를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현실 세계에는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는 좋은 사람들임을 기억하라는 말이 참 좋았습니다. 혼자 보다는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는 게 훨씬 낫다는 걸 왜 이제야 저는 받아들이는 걸까요? 

 

FAKE ASSET / 가짜 자산

가짜 자산에 대한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자산은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고 부채는 내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라고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현금이 누구에게 흘러나와서 누구에게 흘러 들어가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앞으로 현금흐름을 볼 줄 아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투자하라!, 자신이 좋아하는 자산을 취득하라! 란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https://youtu.be/fbSSyUchlE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